Lets Glow together
세상의 가치를 더해 함께 성장합니다금융 · 부동산소식
다시 오르는 달러, 원 환율
작성자관리자
본문
다시 오르는 달러, 원 환율
어제 달러-원 환율이 전날보다 23원 급등해서, 1,250원을 넘어서 마감했다고 합니다.
지난주에 미국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만 올리면서, 파월 연준 의장이 디스인플레이션이라는 표현을 했었는데요,
이는 물가 상승세가 조금 둔화되고 있다는 이야기라서 앞으로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을 곧 멈출 수도 있을 거라는 해석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달러-원 환율도 내렸었는데, 엊그제 미국의 1월 고용보고서가 나온 후 다시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앞으로 더 올릴 수도 있겠다는 전망이 시장에 퍼진 것이죠.
- 1월 고용보고서가 어떻게 나왔길래?
신규 일자리가 엄청 많이 생긴 것으로 나왔습니다.
시장의 전망으로는 1월에 대략 18만 개 정도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봤는데,
전망치의 3배에 가까운 51만 개의 일자리가 생긴 것으로 나왔습니다.
작년 12월의 증가 폭이었던 26만 개에 비해 두 배 넘게 증가한 것입니다.
동시에 실업률도 3.4%가 나왔습니다. 지난달에 3.5%가 나왔는데, 그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완전고용수준입니다.
파월 연준 의장이 디스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를 쓸 정도로 금리를
올린 여파가 시장에 먹히고 있는 상황에, 일자리가 갑자기 늘어나 버린 것입니다.
일자리가 늘어나고 실업률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고용시장이 뜨겁고
사람을 구하는 회사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근로자들의 임금이 올라갈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임금 상승은 물가를 자극하며, 물가가 지금보다 더 상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연준이 앞으로 기준금리를 좀 더 올릴 수도 있으며,
금리 인하는 아직 머나먼 이야기라는 해석들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의 국채 금리도 한동안은 내림세였다가, 고용보고서가 나온 뒤 바로 오름세로 전환되었습니다.
- 신규 일자리가 왜 그렇게 갑자기 늘어난 거야?
현재까지 이에 대한 원인으로 나온 결론은 ‘모르겠다’ 압니다.
명확하게 나온 바는 없고,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선 미국에 있었던 관례가 깨졌기 때문이라고 보는 해석이 있습니다.
11월, 12월은 미국의 쇼핑 시즌으로, 추수감사절부터 크리스마스까지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주문이 폭발합니다.
이에 소매업 같은 데서 급하게 임시직 노동자를 고용했다가, 1월이 되면 해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보통의 관례였는데, 이 관례가 깨졌다고 보는 것이죠.
고용주들이 한 번 해고를 했더니 다시 사람을 구하기 어렵다는 교훈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상황이 나아지면서 아이들이 다시 유치원에도 가고 학교에도 가서,
자녀가 있는 어머니와 아버지들이 다시 직장으로 복귀하려는 수요가 크게 늘었다고 보는 해석도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지급되었던 정부의 지원금이 다 떨어질 시기라서 다시 일자리를 찾는 수요가 늘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 엊그제 나온 건 전망치라며. 수정치가 바뀔 가능성도 있어?
그렇습니다.
수정치는 한 달 뒤에 나오는데, 크게 바뀔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숫자를 굳이 곧대로 믿으면 안 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실업률이 낮고 신규 일자리가 늘어나 고용시장이 이렇게 뜨거우면, 시간당 임금은 많이 올라야 합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임금의 오름세는 오히려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월에는 작년 1월 대비 4.4% 상승했는데, 작년 12월에 전년 대비 4.8% 상승한 것보다 둔화된 모습입니다.
정리하자면, 현재 미국은 물가를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올리는 긴축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일자리는
폭발적으로 늘고 있고, 실업률은 낮고, 시간당 평균임금 상승률은 둔화되는 수수께끼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과연 이 1월 고용보고서를 파월 연준 의장이 어떻게 해석할지에 대해서는 시장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노동시장이 뜨거우니 긴축 강도를 더 올려야 한다고 할지, 디스인플레이션의
기미가 보이니 금리를 덜 올리려고 할지는 아무도 예측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도 작년처럼 미국의 기준금리 방향을 두고, 이런저런 해석들로 꽤 혼파망이 생길 것 같습니다.
[글 출처: 손경제 공부방 인용]
간편대출신청
나의대출 한도조회
이율계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