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Glow together
세상의 가치를 더해 함께 성장합니다게시판
아파트지분대출 부부 공동명의 시 추가 자금 활용
작성자관리자
본문
보통 공동명의 아파트로 담보대출을 받을 때 일반적으로 받는 것과 다른 점이 있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부부가 같이 동의가 될 경우 시중 은행권에서 일반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각각 금융사들의 조건을 비교해서 제일 유리한 쪽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
그런데 만약 부인이나 남편 한 사람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경우에는 문제가 달라지는데요.
대출이 가능은 하지만 한도나 금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유는 동의가 안 되는 부분 때문에 담보 비율을 계산할 때 아파트 시세를 반으로 나눠서 계산해야 합니다.
대부분 50 대 50 반반씩 지분으로 소유하고 있으니까요.
이렇게 지분으로만 진행할 경우 금융사나 조건이나 선택의 여지가 없이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동의하는 쪽으로 유도를 많이 하게 되죠.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사정이 다 있는 만큼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선 방법을 찾아봐야 하는데요.
그 정보는 오늘 포스팅을 통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지분으로 자금을 마련한다는 것은 배우자의 동의 없이 자금을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한 가지는 담보를 설정하는 방식과 또 한 가지는 신용대출 형식의 방법입니다.
신용의 경우 사실 한도가 제한적이고 심사가 까다롭게 때문에 다음 시간에 설명해 드리고요.
오늘은 추가 담보로 이용하는 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겠는데요.
추가라고 하면 말 그대로 아파트 등기부등본에 설정된 금액 뒤로 추가로 받는 것을 뜻합니다.
한도는 아파트 시세의 80~90%까지 가능하며 LTV 적용은 몇 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우선 소유자의 직군에 따라 다르며, 투기 조정 지역과 비투기지역에 따라 비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또 본인이 요구하는 금액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쉽게 얘기하자면 한도가 높을수록 금리도 오른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소득증빙과 개인의 신용점수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소득과 신용이 양호하다면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지만 그 반대인 경우 금리가 올라간다는 단점도 있으니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추가 대출은 필요하지 않고 기타 고금리 부채를 갈아타기 위한 자금이라면 사전에 꼼꼼하게 확인하고 이용하는 게 좋겠죠.
요즘은 부동산 시장이 어수선한 만큼 금융 상품들도 변동이 심한 편이니 자세한 사항은 전문 상담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간편대출신청
나의대출 한도조회
이율계산기